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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리얼엔진 블루프린트로 취업 할 수 있나요?? - 언리얼엔진 공인강사 YAL

YAL 2025. 5. 13. 11:30

 

처음엔 다들 블루프린트로 시작합니다.


쉽고 눈에 보이니까요.
하지만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,
C++로 넘어가지 않으면 구조 이해도, 실력도 딱 거기까지 멈춥니다.


 

안녕하세요.

2025 언리얼 엔진 공인강사, YAL입니다.

언리얼을 가르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이겁니다.

 

“C++은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나요?”
“블루프린트만 잘하면 취업도 가능할까요?”

 

 

답은 확실합니다.

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C++은 ‘선택’이 아니라 ‘필수’입니다.




블루프린트는 흐름을 '이해하는 도구'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.

블루프린트는 언리얼 엔진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기에 좋은 도구입니다. 초기에는 정말 훌륭한 학습 방법입니다. 블루프린트로 구조를 익혔다면, 그 구조를 C++로 직접 다뤄보는 시점이 와야 합니다.

 

  • BeginPlay() → C++ 함수로 재정의
  • BlueprintCallable 함수로 블루프린트와 연동
  • UFUNCTION, UPROPERTY를 통해 엔진 메모리 흐름까지 이해

 

이런 걸 할 수 있어야 “아, 이 사람이 언리얼을 코드 기반으로 이해했구나”라고 판단받습니다.

 


실제 취업 기준에서 C++은 어떻게 평가되나?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구조         블루프린트       C++
입문자 접근성 ✅ 매우 높음 ❌ 낮음
구조 설계 능력 ⚠️ 제한적 ✅ 뛰어남
팀 협업 적합성 ⚠️ UI 기능 위주 ✅ 핵심 시스템 담당 가능
취업 가능성 ❌ 포트폴리오만으론 약함 ✅ 구조 설명 + 확장 가능성 인정받음

 

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?

  1. 블루프린트로 구조 먼저 익히기
    → GameMode → Controller → Pawn 흐름
    → UI, 트리거, 위젯 흐름까지
  2. 언리얼의 메모리와 실행 흐름 이해
    → 생성자 → BeginPlay → Tick → Destroy 시점 파악
    1. 익숙해진 구조를 C++로 옮겨보기
      → 같은 기능을 코드로 구현 (ex. 입력 처리, 상태 전환)
  3. C++ + 블루프린트 연동 경험 쌓기
    → BlueprintCallable, BlueprintReadWrite, UCLASS 등

 


마무리하며

“왜 이렇게 만들었는가?”를 코드 단위로 설명할 수 있는 사람,

그게 바로 현업에서 찾는 개발자입니다.